여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초파리로 인해 불편을 겪습니다. 얼마전에는 러브버그로 집에서도 골머리를 앓았다면 이번에는 크기도 작고 언제 발생하는지도 모를 초파리로 인해 불편을 겪게 되는데 여름철에 왜 이렇게 초파리가 금방 생기는지 예방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데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아주 빠르게 번식하고 집안 곳곳에 위생 문제를 일으킵니다. 초파리는 해충으로 온갖 박테리아를 옮겨 다니고 뭍혀다니느데 이것은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초파리가 꼬인 음식이나 과일은 원칙적으로 버리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초파리가 어떤 환경을 좋아하는지 초파리가 생기는 장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음식물찌꺼기 : 과일이나 채소 등 음식물 찌꺼기에서 발생하는 당분과 발효된 물질이 초파리를 끌어들이기 좋은 환경입니다. 그렇기에 여름철에는 음식물이 발생하면 바로 바로 버리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2. 쓰레기 : 음식물 쓰레기가 담긴 쓰레기통은 초파리의 주요 번식 장소입니다. 특히 덮개가 없는 쓰레기통은 더욱 위험하므로 여름철에는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을 추천드립니다.
3. 배수구 : 주방 싱크대나 욕실 배수구에 음식물 찌꺼기나 오염물이 쌓이게 되면 초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수구를 깨끗하게 관리해주어야 초파리의 번식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 아닌 뜨꺼운 물로 세제와 섞어서 배수구에 조금 붓는것이 아닌 완전 씻어낸다는 생각으로 한가득 부어줘야합니다.
4. 화분 : 화분의 흙도 너무 물기가 많아 과도하게 습해지면 초파리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만약 화분에서 발생했다면 살충제를 활용하여 적당하게 벌레를 퇴치하시거나 환기를 시키고 빛을 보여주며 물기를 말려주시고 가장 마지막 방법으로는 분갈이를 해주시는겁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1. 초파리 끈끈이 추천 : 시중에 초파리트랩으로 살충제 없이 끈끈이 방식으로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인제와 보호필름을 부착하여 트랩에 붙고 유인제로 빠져 퇴치하는 원리로 다양한 제품이 있으니 간단히 사용해보셔도 아주 좋습니다.
2. 식초를 이용한 퇴치방법 : 향을 통해 유인하는 식초로 테이크아웃 커피컵이나 일회용 컵을 이용해서 유인하는 방법입니다. 컵안에 식초를 넣어놓고 랩으로 감싼다음 구멍을 뚫어 빨대를 꽂아 놓으면 냄새를 맡고 들어간 초파리가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3. 가글을 이용한 퇴치방법 : 식초와는 반대로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해 없애는 방법으로 스프레이통에 물과 가글을 1:1 비율로 섞은 뒤 싱크대 배수구 쓰레기통에 뿌려주면 싫어하는 향 덕분에 초파리 퇴치가 가능합니다.
4. 초파리 퇴치 식물 기르기 : 초파리는 허브 종류를 싫어하는데 바질을 심은 화분을 곳곳에 두면 초파리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파리지옥같은 식충식물을 기르거나 바질이나 로즈마리처럼 허브향을 내뿜는 식물을 집안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와같이 초파리는 여름에 흔히들 겪게되는 작은 사소한 문제로 보일 수 있지만 빠르게 번식하고 위생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를 이해하고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며 초파리가 만들어지는 환경을 애초에 차단을 하면 초파리 생기는 것을 크게 방지할 수 있을것입니다. 여름철에는 음식물 쓰레기를 바로바로 버리고 쓰레기통도 자주 비움으로써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